월급이 로그아웃? 펌프 앤 덤프 사기를 피하는 4가지 방법

혹시 ‘이 주식, 무조건 오릅니다!’, ‘이 코인, 전문가들만 아는 비밀 정보인데 100배 갑니다!’ 같은 달콤한 속삭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

친구나 동료, 혹은 정체불명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이런 말을 들으면 심장이 두근거리고 ‘나만 뒤처지는 거 아냐?’하는 FOMO(Fear Of Missing Out) 증후군이 스멀스멀 피어오르곤 하죠.

하지만 여러분,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고, 비밀 정보는 우리 귀에 들어오기 전에 이미 비밀이 아니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달콤한 유혹으로 투자자들의 지갑을 ‘펌프질’해서 빵빵하게 만든 뒤, 차갑게 ‘내던져’ 버리는 악명 높은 금융 사기, ‘펌프 앤 덤프(Pump and Dump)’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다시는 작전 세력의 감언이설에 속아 넘어가지 않게 되실 거예요! (아마도요? 😉)

🤔 펌프 앤 덤프, 대체 정체가 뭐야?

가장 중요한 개념부터 잡고 가시죠! 복잡한 용어는 잠시 접어두고, 아주 간단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펌프 앤 덤프(Pump and Dump)란?
작전 세력이 특정 주식이나 암호화폐 같은 자산을 헐값에 대량으로 사들인 뒤(매집), 허위 정보나 과장된 호재를 퍼뜨려 가격을 인위적으로 폭등시키고(펌핑), 가격이 최고점에 이르렀을 때 자신들이 보유한 물량을 순진한 개인 투자자들에게 모두 팔아치우는(덤핑) 시세 조종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말 그대로 바람(Pump)을 넣었다가 버리는(Dump) 거죠.

결국, 뒤늦게 소문을 듣고 뛰어든 투자자들은 폭탄 돌리기의 마지막 주자가 되어 가격이 폭락한 자산을 끌어안고 눈물을 흘리게 됩니다.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서는 이 마지막 과정을 매우 슬픈 단어, ‘설거지’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 작전 세력이 벌여놓은 잔칫상(폭등한 가격)의 그릇을 애꿎은 개미 투자자들이 닦는다는 의미죠. 정말이지… 이름 한 번 기가 막히게 짓지 않았나요?

작전 세력의 4단계 시나리오 (절대 따라 하지 마시오)

펌프 앤 덤프는 보통 치밀한 시나리오에 따라 움직입니다. 그들의 비정한 수법을 알면 피할 길도 보이는 법이죠.

1단계: 매집 (The Accumulation)

작전 세력은 시장의 관심이 거의 없는, 거래량도 적고 가격도 싼 소위 ‘잡주’나 ‘알트코인’을 타겟으로 삼습니다.

가격이 싸기 때문에 적은 돈으로도 많은 물량을 확보할 수 있고, 시가총액이 작아 가격을 마음대로 움직이기 쉽기 때문이죠.

이들은 아무도 모르게 조용히, 티 안 나게 주식이나 코인을 사 모으기 시작합니다.

2단계: 펌핑 (The Pump)

이제 본격적으로 파티를 시작할 시간입니다! 🥳

세력들은 온갖 수단을 동원해 가격을 끌어올립니다.

  • 📈 SNS, 주식 리딩방, 텔레그램 등에 정체불명의 전문가를 등장시켜 ‘곧 엄청난 호재가 터진다’는 식의 가짜 뉴스를 퍼뜨립니다.
  • 🚀 ‘미공개 정보’, ‘내부자 소스’ 같은 단어로 사람들의 FOMO를 자극합니다.
  • 📢 유명 인플루언서를 돈으로 매수해 해당 자산을 홍보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매수세가 붙기 시작하면 가격은 로켓처럼 치솟기 시작합니다.

펌프 앤 덤프 과정을 보여주는 만화. 로켓처럼 솟구쳤다가 추락하는 그래프 옆에서 작전 세력은 웃고 있고 개인 투자자는 울고 있다.

3단계: 덤핑 (The Dump)

가격이 목표치까지 오르고, 더 많은 개미 투자자들이 ‘가즈아!’를 외치며 불나방처럼 뛰어들 때, 작전 세력은 축포를 터뜨립니다.

바로, 자신들이 헐값에 매집했던 모든 물량을 시장에 던져버리는 거죠. 말 그대로 ‘매도 폭탄’을 투하하는 겁니다.

이들의 막대한 물량이 쏟아져 나오면 가격은 순식간에 수직 낙하합니다.

4단계: 폭락 그리고… 설거지

파티는 끝났습니다. 세력들은 엄청난 수익을 챙겨 유유히 사라지고, 꼭대기에서 자산을 구매한 투자자들의 계좌에는 파란불만 가득하게 됩니다.

팔려고 해도 사려는 사람이 없어 팔 수도 없는, 그야말로 ‘휴지 조각’이 되어버리는 셈이죠.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의 영화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가 바로 이 펌프 앤 덤프 수법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시랍니다.

내 지갑을 지키는 4가지 방법! 🛡️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이 교묘한 사기 수법으로부터 소중한 자산을 지킬 수 있을까요?

  1. 근거 없는 긍정론은 의심부터!
    “100% 수익 보장”, “무조건 오르는 종목” 같은 말은 100% 사기입니다. 투자의 세계에 ‘무조건’은 없습니다. 누군가 당신에게만 특별히 알려주는 비밀 정보는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2. 스스로 공부하고 조사하기 (DYOR: Do Your Own Research)
    누군가의 추천만 믿고 ‘묻지마 투자’를 하는 것은 내 돈을 남의 손에 맡기는 것과 같습니다. 이 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 이 코인이 어떤 기술을 가졌는지 최소한의 공부는 필수입니다. 남의 말에 의존하는 순간, 당신은 최고의 ‘설거지 후보’가 됩니다.
  3. 거래량이 적고 갑자기 폭등하는 종목은 주의!
    평소에는 아무도 관심 없던 종목이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급등한다면 펌프 앤 덤프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미 당신이 그 소식을 들었을 땐, 펌핑의 막바지 단계일 수 있습니다.
  4. FOMO를 다스리기
    ‘나만 돈 못 버는 거 아닐까?’ 하는 초조함이 모든 비극의 시작입니다. 투자는 마라톤과 같습니다. 조급해하지 말고, 자신만의 원칙을 세워 신중하게 투자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회는 언제나 또 온답니다!

펌프 앤 덤프는 단순한 투자 실패가 아닌 명백한 ‘금융 범죄’입니다.

달콤한 유혹에 빠져 한순간에 모든 것을 잃기보다는, 조금은 더디더라도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산을 불려 나가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투자를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

댓글 남기기